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팬데믹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대한뇌신경재활학회는 온/오프라인 학술대회, 연수강좌, 집담회 등을 통해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몇 년간의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제약을 경험하면서 직접 만나서 토론하는 형식의 학회의 필요성과, 얼굴을 서로 직접 보며 만나는 가치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런 시대적 변화와 요구를 반영하고, 많은 회원들의 학문적 성취와 지식 및 임상 경험 공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대한뇌신경재활학회는 2024년 3월 30일(토)에 개최될 '제18차 춘계학술대회'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뇌신경재활 분야의 연구 성과 발표, 새로운 지식 습득, 현재의 정책 문제, 뇌신경재활과 관련된 첨단 기술의 최신 동향에 대한 토론의 장이 될 것입니다. 또한 올해 학술대회는 대한작업치료사협회와 함께 학문적 교류와 상호 소통, 친목 도모의 장으로 기대됩니다.

본 학술대회에서는 '뇌신경재활과 관련된 첨단 기술의 최신 동향'을 주제로 새로운 형태의 강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뇌신경재활 분야의 첨단 기술과 임상 연구에 대한 "Technical Innovation Workshop for Neurorehabilitation"이 마련되었으며, 강의 형식을 넘어 실제 실습과 임상 중개 연구에 대한 아이디어 교환을 할 수 있는 세션도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Plenary Session에서는 'Neuroscience Breakthroughs' 주제로 한국뇌연구원 천무경 박사와 건국의대 이종민 교수의 특강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뇌신경재활 분야의 정책 심포지엄에서는 ‘재활의료의 질평가를 통한 재활의료전달체계 확립’ 에 관한 관련 전문가들과 심도 있는 논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Noninvasive brain stimulation"과 "Postural control and proprioception"과 같은 최근 학문적 및 임상적으로 관심 있는 주제를 모두 포함하였습니다. 또한 포스터 발표도 진행되어 학술 연구 성과에 대한 토의가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뇌신경재활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와 임상 활동을 하고 계시는 다양한 전문가들을 모시고 훌륭한 강의와 토론의 기회를 마련하였으니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대한뇌신경재활학회
이 사 장 김민욱
장 전민호